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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


축제/체험/역사

축제와 문화가 함께하는 관광도시 영동으로 떠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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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장

고구려 벽화속에 이미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가 모두 출현하고 있어 악기를 만드는 장인은 이미 삼국시대부터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조선시대에는 악기조성창이라는 독립된 기관을 설치하여 악기를 제작 사용하였다. 우리나라 국악기는 가야금과 거문고가 가장 대표적이고 그 다음으로 아쟁, 대쟁, 호금 등이 주류를 이룬다. 현악기는 울림통을 오동나무로 하고 밑판은 밤나무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장식품의 조각은 대추나무나 흑단, 향나무 등을 많이 이용한다. 오동나무는 음향이 잘 진동하며, 말라도 틈이 생기지 않고 좀이 먹지 않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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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 심천역

1934년 건립 1905년에 개통된 경부선의 보통역으로 문을 연 심천역은 수송량이 많아지면서 복선 공사와 함께 그 위치를 옮기게 되어 1934년에 현재의 역 건물이 신축되었다. ‘一’자형 평면 형태를 하고 있고 대합실 출입구에 박공지붕을 구성하여 정면성을 강조하고 있다. 철로변 대합실 출입구에 차양 지붕을 덧달아 본채 지붕과 차이를 두어 입체감과 함께 그늘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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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 노근리쌍굴다리

1934년 건립 이 다리는 경부선 철도 개통과 함께 개근천(愷勤川) 위에 축조된 아치형 쌍굴 교각으로, 한국전쟁 당시 많은 양민들이 피살된 ‘노근리 사건’ 현장으로 유명하다.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한 달 만인 1950년 7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후퇴하던 미군이 영동읍 주곡리, 임계리 주민과 피난민들을 굴다리 안에 모아 놓고 집단 학살을 자행하였는데 지금까지도 총탄 흔적(○, △ 표시)이 남아 있어 당시 상황을 그대로 전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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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풍령역 급수탑

1939년 건립 이 시설물은 경부선을 운행하던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설치된 급수탑이다. 현재 남아 있는 철도 급수탑 중 유일하게 평면이 사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입면 구성은 기단부, 기계실, 물통의 3단 구성으로 다른 급수탑의 구성과 비슷하다. 기계실 내부에는 당시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던 펌프가 있고, 급수탑 외부에는 급수에 필요한 물을 끌어들인 연못 등 급수탑과 관련된 모든 시설물들이 원형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다. 1939년 건립 이 시설물은 경부선을 운행하던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설치된 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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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재 일원

齋室(一祭齋)의 실제 창건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중수기에 따르면 1445년(세종 27년) 固城南氏 奉事公(諱 世智)이 상촌면 임산리에 복거(卜居)한 후 365년 되던 해인 1809년(순조 9) 중수된 재실이라고 한다. 1919년에는 기와, 서까래, 대들보와 주초를 비롯하여 담장과 중문 등을 중수하고, 1969년에는 번와 및 계단 초석 등을 중수한 것으로 보인다. 재실 앞의 관리사 역시 정확한 건립연대는 알기 어려우나 천정 상량문에 丙子 三月이라고 적혀 있어 1876년에 건립되었거나 이전에 있던 것을 1936년에 중수한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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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 고당리서당

이 건물은 정확한 축조연대는 알 수 없으나, 흥학당(興學堂) 번택명록(飜宅名錄)과 단양이씨(丹陽李氏) 춘천부사공파보(春川府使公派譜)의 기록을 토대로 하고 마을 주민의 증언에 의하면 1800년대 말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전면 4칸, 측면 2칸의 팔작 기와집으로 기와 제작 수법과 기술이 뛰어나고, 툇마루 청판은 고식기법(古式技法)으로 조선시대의 치목기법(治木技法)이 나타나 있고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아울러 건축 가구법(架構法)이 축조 당시의 목조기술(木造技術)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일부의 변형 즉 반자의 설치, 후면 툇마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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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포제 시조창

시조창은 조선후기의 가객(歌客) 이세춘(李世春)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조선 순조(재위 1800∼1834) 때 간행된 『유예지(遊藝志)』에 처음으로 경제(京制)에 해당하는 평시조 악보가 전한다. 그 후 가곡의 영향으로 많은 시조곡조가 파생되었고, 시조창이 각 지방으로 널리 보급됨에 따라 지역적 특성을 띠게 되는데 서울지방을 중심으로 경제(京制), 전라도의 완제(完制), 충청도의 내포제(內浦制), 경상도의 영제(嶺制) 등으로 구분되었다. 내포제는 충청남도 서북부 지역에서 시작된 시조창으로서 충청지역의 고유한 음악이다. 한우섭(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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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중화사목조여래좌상

2013. 7. 10일경 화재로 목조여래좌상이 전소되어 도지정문화재 지정이 2013. 11. 8일 해제되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중화사는 1960년에 간행된 『영동군지』에 의하면 신라 때 의상대사가 창건하고 고려시대에 보각국사가 중건하였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던 것을 서산대사가 중창하였다고 한다. 이후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정유재란(1597년) 당시 소실되었던 것을 숙종 3년(1677)에 대웅전 등을 중수하였고, 정조 21년(1797)에 대웅전을 중수하였다. 순종 융희 2년(1908)에 다시 중창하였으며 일제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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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 좌명원종공신록권 및 함

공신록권은 나라에 공이 있는 인물에게 공신으로 임명하는 증서를 말한다. 이 녹권은 태종이 잠저(潛邸,동궁)에 있을 때 밤낮으로 보좌한 신하들의 공로를 가상히 여겨 포상하고 수여한 원종공신록권으로, 태종 11년(1411) 11월에 당시 통훈대부판사재감사였던 이형에게 발급한 3등공신록권이다. 크기는 가로 243㎝, 세로 34.7㎝이며, 종이질은 닥나무종이이다. 태조 이성계가 봉한 원종공신 이후 두 번째로 발급된 녹권으로, 조선 전기 공신에 대한 대우와 공신록 양식을 연구하는 귀중한 역사적 자료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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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 영국사 영산회후불탱

중앙의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되게 문수(文殊)·보현(普賢) 등 보살(菩薩)과 성중(聖衆)들을 빽빽하게 배치하였으며, 조선시대 불화 가운데 비교적 제작시기가 이르다. 이 그림은 인문 일파가 주도하여 그린 전형적인 군도형식(群圖形式)의 작품으로 본존을 에워싸도록 주위를 빙 둘러 권속들을 배치하였으며, 상단에는 부드러운 중간 색조의 황·녹·홍색의 색구름을 둔 뒤 나머지 여백을 짙게 처리하여 공간감을 부여하였다. 또한 주변 인물들의 크기를 위로 갈수록 작게 그리고 모두 본존불을 향하도록 함으로써 평면의 화면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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