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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체험촌


우리음악의 멋과 향기, 국악체험촌

우리 음악의 멋과 향기를 느끼고 몸과 마음에 여유를 지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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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계의 생애

자는 탄부 호는 난계 초명은 연이었으며 본관은 밀양박씨로 좌윤 박천석의 아들 고려 우왕 4년 4년 8월 20일 영동군 심천면 고당리에서 태어났다. 난계선생은 국당 박홍생과는 사촌지간으로 어려서 영동 향교에서 공부하였는데 그에 호인 난계의 유래는 그의 정원에 난초가 많았기 때문이라 한다.

난계는..

1405년(태종5) 28세에 생원이 되었고 34세 1411년(태종11) 때에는 문과에 급제하여 집현전 교리를 거쳐 사간원 정언, 사헌부 지평, 세자시강원 문학을 지냈다. 세종이 즉위하자 난계를 관습도감 제조로 임명하여 음악에 전념하도록 하였다.

악학별좌로 있던 1425년(세종7) 2월 부터 시작하여 1430(세종12) 12월에 걸쳐 한권의 악서를 만들었다. 그 당시에는 음악에 대한 모든 것이 정리되어 있지 않아 악률 사용법 조차 없어질까 염려되어 악서의 편찬이 시급함을 느끼게 된 바 그는 즉시 향악, 당악, 아악의 율조를 조사하고 악기보법 및 악기의 그림을 실어 만든 이 책은 예조 봉상시 악학관습도감 아악서에 각각 한권씩 소장되어 있다.

박연은..

많은 아악기를 제작하였는데 석경을 비롯하여 생황, 방향, 훈, 축, 대고, 영고, 뇌고, 노고, 건고, 편종 등11종 모두 옛 제도에 맞도록 제작, 혹은 개조하였다. 또한 이러한 아악기 제작 외에도 여러 악기의 율조에 더 의의가 있는 것이니 악기의 조율이 완전히 되어야 비로소 139개의 악기합주가 깨끗한 화음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악기의 율조에 필요한 것은 편경인데 경은 돌로 만든 것으로 쇠로 만든 종같이 춥고 더운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아 음이 불변하기 때문에 다른 여러 악기가 조율 될 수 있었다. 또한 편경의 율조에 필요한 것은 12율관인데 편경은 율관으로 조율되어야 하며 율관 제작에 필요한 것은 거서(기장이라는 곡식이름)였다.

세종 7년에 마침 기장이 해주에서 나오고 경석이 경기도 남양(현재 화성군)에서 나와 같은해 8월에는 예조의 요청에 의하여 채석해다가 시험 제작하였고 1427년(세조9) 5월 드디어 12매 한틀의 완성을 보았다. 이 편경은 중국 황종의 경을 표준하였고 웅진에서 산출된 기장으로 삼분손익법에 의하여 12율을 제작한 것이다.

또한 세종실록 59권(세종15)에 의하면 박연의 감독하에 세종 8년 가을부터 세종 10년 여름까지 종묘와 영녕전 및 제사에 통용할 편경과 등가에 쓸 편경, 특경 등 528매를 완성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 경은 중국의 경보다 더 잘 맞는다고 한다.

또한 조정의 조회 때 사용하였던 향악을 폐하고 아악의 사용을 건의하여 실행하도록 하였고, 1431년(세종13) 박연은 남급 정양과 함께 조회 악기를 제작하여 왕에게 올렸고 정월하례에 새로 제정된 아악이 처음으로 연주되었는데 이 때의 궁중의식은 이제껏 보지 못했던 매우 찬연한 것이었다.

그리고, 세종은 그들에게 새로 만든 아악의 공으로 안마를 하사 하였다.
그 뒤 회례아악이 시작되어 1433년(세종15) 정월 1일 근정전에서 회례연이 있었을 때 연주되었다. 융안지악, 서안지악, 휴안지악, 문명지곡 등 새로운 아악 또한 제향의 악이 모두 주나라 제도에 의거한 것인데 옛 제도에 대하여 약간의 착오가 있어 이를 상소해서 바로 잡았고 종묘의 악 뿐 아니라 사직, 석존, 원구단, 적전, 선잠, 선농, 산천 등의 모든 제사악에 대해서도 옛제도와 틀린 것을 지적하고 정정하여 세종 20년대의 종묘악을 처음으로 정통적인 아악으로 확립하게 된 것이다.

세종 15년 7월에 유언비어를 유포했다는 죄로 파직되었다가 용서되어 아악에 종사한 일도 있으며 그후 그는 공조참의와 첨지중추원사를 거쳐 동지중추원사로 승진하였다. 1445년(세종27) 박연은 67세의 노인으로 명나라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려고 가는 성절사로 다녀와서 인수부윤, 중추원 부사를 역임하고 예문관 대제학에까지 이르렀다.

1453년(단종원년) 수양대군에 의하여 김종서, 황보인 등을 죽인 계유정난 때 아들 계우가 처형되었고 박연은 3조에 걸친 원노였다는 점을 참작하여 화는 면했으나 파직되었다. 그는 늙어서 이런 비운을 당하게 되자 고향인 영동에 내려와 있다가 1458년(세조4) 3월 23일 81세에 돌아가니 그 유해는 영동군 심천면 고당리에 안장되었으며 영조 43년에 문헌공이란 시호를 받았다.

박연은

거문고를 창제한 고구려의 왕산악, 가야금을 창제한 신라의 우륵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악성의 한 분으로 악서제작, 편경제작과 각종 아악기 제작, 조회악 및 회례아악의 창제, 제향아악, 특히 종묘악의 정정 등 조선음악의 기반과 아악의 정리로 큰 업적을 남겼으니 이곳 영동의 자랑이라 할 수 있다. 음악가 난계의 공덕을 추모하기 위해서 매년 가을 난계국악축제가 다채로운 전국축제로 개최되고 있다.

세조 6년에 악학도감이 된 성임에게 세조가 말하기를 음악을 아는 자는 적고 지금 공인배가 배우는 것은 모두 음란한 소리여서 그것을 악이라 할 수 없다. “경은 짐의 뜻을 받들어 악율에 유심하라” 이르고 또 “배우면 박연을 따를 수 있느냐”라고 물으니 성임은 “박연을 따를 수는 없으나 배우면 혹 따를 수 있을지도 모르겠읍니다”라고 대답하였다. 세조는 “요는 전심에 있다”라고 그를 격려하였으니 세조가 박연의 악률을 사표로 삼은 것은 물론이며, 박연의 당시 음악에 대한 해박한 정도를 말해주고 있는 증거로 볼 수 있다.

1676년(숙종2) 영동군 심천면 초강서원에 배향되었다가 없어졌고 1871년(고종8) 세덕사를 건립하였으나 6.25동란에 퇴락한 것을 1973년 재중건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는데 이곳에 배향된 분은 문헌공 난계 박연을 비롯하여 고려조 대제학 문간공 박시용, 증이판 박천석, 자헌대부 한성판윤 박천귀, 증이판 국당공 박흥생, 전중어사 이요당 박흥거 6위를 모시고 3,500m2 대지에 사당과 8동에 부속건물이 있고 6위의 신도비가 있으며 주위에는 철책으로 보호시설이 되어 있고 1973년 지방비 1,015천원을 투입하여 폭 4m, 길이 207m의 진입로를 개설하였으며 부지 5,584평 맨 상단에 난계 사당(정면 3간, 측면 2간 맞배지붕)을 건립하여 영정을 봉안하고 후손들이 행배하고 있다. 대문은 소슬 3문으로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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